| 언어교육 - 영유아 언어교육 방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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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분량 : 79 페이지 /ppt 파일 |
| 설명 : 아프리카의 어느 부족은 너무 웃자라 불편하거나 필요 없게 된 나무가 있을 경우 톱이나 칼로 잘라 버리는게 아니라 온 부락민들이 모여 그 나무를 향해 크게 소리 지른 다고 한다. 예컨대, “ 너는 살 가치가 없어” “나는 널 사랑하지 않아!” “너는 왜 그렇게 사니?” “넌 차라리 죽는게 낫겠어” 등 이렇게 나무가 들어서 가슴 아파할 말을 계속하면 정말 살기 싫어진 나무가 시들시들 말라 죽어버린다는 것이다. 한 마디의 말이 생명을 좌우할 만큼 폭력적일 수 있고, 그 만큼 깊은 상처를 줄 수 있다는 말일 게다. |
| ① 음성 및 문자 언어의 발달을 단계적이기 보다 동시적인 것 ② 문해 능력에 대한 영유아의 자연스러운 흥미와 관심을 강조 ③ 영유아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글자와 글에 친숙해지게 하고 ④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글을 읽고 써보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게하는 것 ① 아이들의 생각을 격려하기 – 반성적 사고를 할 시간을 마련하고 질문을 하며 또래 간에 서로의 견해를 교환하는 것을 자극. ② 의미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관련되는 정보를 제공. ① 문해발생 (emergent literacy) - 문해발달의 연속성 강조 ② 자기조절적인 탐색적 글쓰기의 가치 인정 ③ 아이들이 읽기를 원하는 것은 글자가 아니라 이야기, 정보,아이디어 등의 의미이다. ④ 사회적 상황과 의미있는 맥락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. ① 읽기가 세분화된 기술의 획득에 의해서만 가르쳐진다. ② 읽기가 분리된 교과로 가르쳐지고 다른 교과를 가르칠 때 읽기 능력이 향상되리라는 가정을 하지 않는다. ③ 언어와 쓰기와 철자법은 상당한 정도로 워크북에 의존한다. ④ 아이들은 자기 과제를 수정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아 쓰기과정에 대한 감각을 얻기 어렵다. ⑤ 정확한 철자나 표준적인 글자가 아니면 아이들의 쓰기 노력은 거부되거나 평가절하된다. |
| 출처 : 해피레포트 자료실 |
2013년 12월 23일 월요일
언어교육 - 영유아 언어교육 방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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